반려견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소울더스 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있을 때 쪼르르 다가와 '나도 달라'는 눈빛으로 쳐다보는 반려견을 보면 그 음식이 무엇이든 나눠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시죠? 사람에게 해가 없는 음식이다 보니 안심하고 먹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도 반려견에게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대체로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떄문에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고, 신체조건이 사람과 달라 섭취할 수 없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잘못하면 질병에 걸리거나 심할 경우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하니 위험한 음식은 반드시 피해야됩니다.
- 우유, 치즈 : 우유나 치즈에는 반려견이 분해할 수 없는 당분과 지방 성분이 들어 있어 구토, 설사, 기타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섭취로 생명에 큰 위협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섭취하게 되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 유당이 제거된 강아지 전용 우유는 괜찮습니다.
- 아보카도 : 아보카도 잎, 과육, 껍질, 씨앗에 함유된 펄신(Persin)이라는 성분은 반려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독성 효과를 일으킵니다. 복통, 호흡곤란을 호소하거나 설사, 구토 증상을 동반한 위장장애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견과류 : 견과류는 신장에 손산을 입힐 수 있는 '인'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위험합니다. 게다가 많은 양의 식물성 기름이 반려견의 위장에 들어가면 자칫 소화장애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자일리톨 : 자일리톨이 함유된 식품을 반려견이 섭취하면 인슐린 체계가 흔들리며 저혈당이 일어나고 심하게는 간 손상까지 일어납니다. 그로 인해 구토, 간 기능 저하, 보행 장해, 발작 등 중독증상이 나타납니다.
- 초콜릿 : 초콜릿이 반려견에게 해롭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카카오의 함량이 높은 초콜릿일수록 반려견의 중추신경계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경련, 혈액순환 장애, 설사, 구토,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음식입니다.
- 양파, 마늘 :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반려견한테는 치명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파는 적혈구의 활동성을 약화시켜 빈혈 증상을 일으킬 수 있읍니다. 양파류에 속하는 마늘도 마찬가지입니다. 양파와 마늘이 들어가는 음식이 워낙 많아, 반려견이 귀엽다고 해서 밥상 위 음식을 함부로 주면 큰일 납니다.
- 마카다미아 : 마카다미아의 어떤 성분이 반려견에게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키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마카다미아를 먹은 반려견은 비틀거리며 걷고 떨림 및 저체온증 증세가 일어난다는 사실입니다. 지방 성분이 높아 췌장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 포도(건포도 포함) : 포도와 건포도 모두 소량만 섭취해도 반려견의 콩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에 따라 설사, 구토 및 신부전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신부전증이 발병했을 때 바로 조취하지 않으면 3~4일 이내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 동물 뼈나 가시 : 날카로운 뼈나 생선 가시는 구강 안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삼켰을 경우 식도나 위, 장 등 내부기관을 손상시킬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위벽에 천공이 일어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반려견의 금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밥성머리에서 반려견이 애절한 눈빛을 보내더라도 흔들리지 말고 냉정하게 음식을 가려 먹여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