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소울더스 입니다.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들은 어깨 결림, 통증으로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고통은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직장인뿐만 아니라 요즘은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으로 학생들 사이에서도 자주 발견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욱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깨통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

1.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자세는 어깨 통증을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도 잘못된 습관으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오십견 –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지는 질환으로 팔을 위로 살짝 올리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어깨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달라붙어 잘 움직여지지 않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름을 보면 50세의 어깨를 지칭하는 질환으로만 알고 계실 텐데요. 이제는 젊은 층에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조심하여야 합니다.

3. 회전근개파열 – 어깨를 움직이는 회전근개라는 근육이 노화 또는 외상의 이유로 변형되고 파열되어 나타나는 관절 질환을 말합니다. 이 근육은 한번 손상이 되면 재발이 잦은데요.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더욱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4. 어깨 충돌 증후군 – 견봉 부분과 상완골 사이에 있는 조직이 끼어서 좁아지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어깨 뼈의 왜곡된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에 바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깨 통증 예방법

잘못된 자세가 어깨 통증을 악화시키는데요. 의자에 앉을 때 취해야 할 바른 자세는, 우선 등과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밀착시킨 후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책상과 의자 사이의 거리를 주먹 하나 들어갈 공간으로 비워두고 컴퓨터 사용 시 키보드에 손을 올렸을 때 모니터를 눈높이 보다 10도 아래에 둬서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앉아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어깨 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머리 뒤로 팔을 구부려 세우고 반대쪽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머리 쪽으로 당겨 장시간 같은 머리 자세로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줍니다. 잠깐의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니 꼭 따라해보세요! 그리고 수면 시 높은 베개는 목이 앞으로 구부러져 목과 어깨의 통증을 동반하므로 8cm 정도의 높이가 가장 인상적입니다.



어깨 통증에 좋은 음식

구기자 : 어깨 결림을 없애주며 간을 활성화 시켜주며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

매화 :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어깨통증을 완화

오가피 :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어깨질환에 효과적

다시마 : 호르몬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

토마토 :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어깨의 노화를 예방

 


보통 일상생활 속에서 욱신거리는 어깨 통증이 있음에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간과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깨 통증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작은 증상이 손 쓸 수 없을 만큼 크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부위의 통증으로 전이가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어깨의 통증과 팔을 사용하는 데에 불편함이 있다면 바로 그 원인과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니, 꼭 예방과 관리에 신경쓰시길 바랄게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